• ko 12AY7, 12AX7 프리관 대신 12AT7 써보기 – 5D3

  • 사진 왼쪽부터 소브텍 12ay7, GE 12ay7, GE 12at7 입니다. 소브텍은 트위드딜럭스에 따라왔습니다.

    이 소프텍관은 상태에 문제가 있는건지 원래 그런건지, 어떤 12ax7하고 쓰면 문제가 없고 어떤걸 끼우면 천천히 득, 득, 득 소리를 내고는 합니다. 처음 한두달은 문제가 없었으니까 쓰면서 죽은 것 같기는 합니다. 여하튼 소브텍과 JJ는 15년 전에도, 이번에도 저하고 인연이 아니네요.

    맨 오른쪽이 GE 12at7 입니다. 얘를 이앰프 저앰프에 넣어봤는데 구관이기는 해도 평범한거라 특별이 어떤 성향이 나오고 그런건 없는데, 12ay7 대신에 쓰면 어떤 앰프를 사서 포장을 뜯고 처음 몇주간 듣는 그런 느낌입니다.

    뭐가 게인이고 뭐가 PI인지 몰라서 찾아봤습니다. 프리미어기타 기사에 5E3 회로도가 있고 주석이 쉽게 써 있는걸 찾았습니다. 첫번째 게인스테이지는 12ay7 반마리, 두번째는 12ax7 반마리입니다. 12ax7의 나머지 반은 페이즈인버터구요. 12ax7 계열관은 진공관 하나에 3극관이 두개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쌍삼극관이라고들 부릅니다.

    https://www.premierguitar.com/articles/27459-all-the-worlds-a-gain-stage?page=2

    결국 딜럭스는 12ay7, 12ax7 다 쓸만한거 넣어야겠구나 싶습니다.

     

    던컨 포럼에서 찾은 12AX7 계열의 게인값은 이렇습니다.

    12AX7 = 100, 12AT7 = 60, 12AY7 = 40, 12AU7 = 17 이라고 하구요.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다른 자료들도 다 비슷합니다.

    https://www.seymourduncan.com/forum/showthread.php?29521-12AX7-vs-12AT7-vs-12AU7

    1. 12AX7 자리에 12AT7을 넣으면 음량이 줄어듭니다. 딜럭스에서는 그렇구요. 어떤 앰프에서는 바꿔도 음량 차이는 모르겠고 그렇습니다. 음량 차이는 잘 모르겠구요. 앞서 말한대로 실바니아 관은 특징이 별로 없어어 이 조합도 그렇습니다. 예열되면 소리가 확 좋아지는 미국관 성향도 그대로구요.

    2. 12AY7 자리에 12AT7을 넣으면 음량이 커지고 저음부 어택이 단단하고 선명합니다. 이건 차이가 바로 나타나네요. 필터캡 용량을 키웠을 때하고 비슷합니다. 특히나 출력이 커서 힘이 더 필요한 P12N하고 쓸 때가 좋습니다.

    [업데이트]

    며칠 써보고는, 그냥 원래대로 12AY7과 12AX7으로 넣었습니다. 둘의 차이는 톤 노브를 조절하는 정도인데, 굳이 원래 스펙과 다를 필요가 없다 싶어서요.

     

    #tweeddeluxe #12ay7 #5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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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ax7, 12at7, 12ay7 진공관 게인값

  • 몇년 전, 5B3 소리를 들어보게 되더니, 한 친구가 5C3를 하나 구하고는, 저도 5D3를 하나 구해서 쓰고 있습니다. 챔프는 프리관 마음에 드는 것 넣어주면 파워관, 정류관은 그냥 상태만 좋으면 다 좋더라구요. 별로 구별도 안가구요.

    딜럭스는 프리관이 두개인데 하나가 12ay7입니다. 여긴 그냥 살아있는 관을 잘 쓰고 있습니다. 친구 5C3에 들어있는 6SC7은 유리관이 아니고 금속관입니다.

    reverb.com에서 딜럭스를 구경하다보면, 5C3와 5D3의 중간모델, 5D3하고 5E의 중간모델을 볼 기회가 있습니다. 모델명은 구형이고 회로는 신형인 그런 애들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이요. 스탬프가 DB니까 54년 2월이네요. 제 5D3는 DL 찍혀있습니다. 같은 54년에 제껀 12월입니다.

    https://support.fender.com/hc/en-us/articles/212774766-How-can-I-find-out-how-old-my-amplifier-is-

     

    5D3부터는 프리관이 12AY7, 12AX7으로 바뀐 히스토리가 마침 5C에 같이 있네요.

    https://reverb.com/item/13006295-fender-deluxe-1954-tweed-100-original-collectible-condition

     

    대충 부품 위치만 봐도 5D3하고 거의 비슷하고 약간 다릅니다.그나저나 저 빨간 Astron Firecracker 톤캡은 참 예쁘게 생겼습니다.

    요즘 12ax7하고 12ay7 적당한 관을 찾아보면 12at7이 종종 등장합니다.

    https://www.thegearpage.net/board/index.php?threads/whats-the-difference-between-an-12at7-and-12ax7-preamp-tube.252674/

    12ax7의 게인값이 100이고 12at7 게인 60, 12ay7은 40, 12au7 게인은 17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른 자료도 비슷하니 맞는걸로 보고 있습니다. 12ax7 대신에 12at7을 써보니 게인의 차이가 아니라 톤의 차이로 인식된다는 얘기가 궁금합니다. 게인값이 40% 차이나는데 음색이 다른 12ax7을 쓰는 것처럼 쓰네요.

    12ax7 거래가격이 너무 많이 올랐습니다. 저 사람들 얘기처럼 대신 써도 괜찮을지 궁금해하는 동안에 12at7은 이미 한쌍을 구했습니다. 써보고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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