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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암페렉스 vs. RCA 12AX7 – 트위드 챔프, 딜럭스

  • 챔프에 있던 RCA 12ax7이 깨지면서 다시 암페렉스하고 RCA를 구했습니다. 깨진 녀석은 숏플레이트이고, 이번에는 롱플레이트입니다.

    암페렉스는 쓰던거나 새거나 예열시간 약간 다르고, 별 차이가 없습니다. 그냥 음량도 크고 고음부터 저음까지 퍼짐없이 선명하고 단단하게 때려줍니다. 딜럭스는 천천히 열이 오르는 앰프인데 RCA하고 쓰면 더 그렇게 느껴집니다. 그러다가 한 순간에 확 살아나면서 넘실거립니다. 이게 암페렉스가 더 빠르네요. 대신 RCA는 그 맛이 다르고 멋집니다.

    암페렉스는 진작부터 여분을 구해두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자기 브랜드가 찍힌 진공관 가격이 올라가면 결국 다른 상표로 팔린 것들도 오르더라구요. 궁금하지만 텔레풍켄은 시도해볼 가격대가 아니었고 여전히 그렇네요.

    알고보니, 필립스가 암페렉스와 멀라드를 운영했고 같은 관을 홀란드하고 영국에서 만들었습니다. 언제부터 필립스가 이 두회사를 소유했는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제가 가진 암페렉스는 모두 동일하고 ebay에서 찾아본 멀라드도 상당수는 같은 제품이네요.

    암페렉스와 RCA, 둘을 비교하면 독일산과 미국산 엔진이나 자동차처럼 연상하게 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암페렉스는 엔진같고 RCA 블랙플레이트는 장작불같습니다.

    앰프 파워부가 큰 틀을 만들겠지만 어떤 프리관과 앰프 조합은 이 정도로 성격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게 재미있습니다. 챔프에서 차이가 확연하니까 딜럭스에서도 이리저리 해봤고, 친구의 실버톤 하이게인 앰프로도 해봤습니다. 이런 성격 차이는 트위드 앰프에서 더 두드러지는거 아닌가 합니다.

    아래 사진에 실바니아 롱 플레이트가 있는데 딜럭스에서 음량도 좋고 모든 대역 잘 들립니다. 챔프에 넣으면 제가 좋아하는 톤 기준에서 좀 먹먹하구요. 대체로 어떤 관을 써도 딜럭스하고는 잘 어울리던데 챔프는 숏플레이트하고 잘 맞네요.

    어떤 진공관은 새거 넣고 며칠 지나야 제 음량이 나오는 것 같은데 그게 그냥 기억인지 정말 그랬는지 모르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맨 왼쪽이 암페렉스 Bugle Body구요. 중간에 흰색으로 12AX7 써 있는 관도 암페렉스 생산에 필립스 상표입니다. 저 플레이트는 생산량이 많아서 아직 NOS가 많습니다. 암페렉스와 멀라드 각각각 다른 플레이트가 있고 희소성 때문에 가격이 높습니다. 또 같은 관이 텔레풍켄이나 지멘스 상표이고 독일 생산인 경우도 있습니다.

    대체관

    최근에 알게 된 것인데, 앰프 성향을 조금 바꿔줍니다. 딜럭스의 12ay7을 12at7으로 바꾸면 브레이크업되는 맛이 챔프 같습니다. 챔프의 5y3 정류관을 5v4g로 바꾸면 챔프가 더 딜럭스에 가까워지는 느낌입니다. 이 두개는 꽤 유용하고 매력적이네요. Jensen P12R부터 P12N 사이에 하나 고르는 것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업데이트 – 12at7은 12ax7 보다도 출력이 높답니다. 앰프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있을 수 있다는게 객관적인 내용이고, 개인적으로는 잘 쓰고 있습니다.)

    1 5 days ago

    6V6 한쌍하고 12ax7 몇개 있어. 가져다가 써

     

    5 days ago

    12ax7 게인스테이지하고 phase inverter까지 세개는 좋은 것 써야 해. 최소한 앞에 두개는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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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6 days ago

    멋지네요. 슬슬 디럭스 리버브 관 갈아줄 때가 된 것 같습니다. 10년 넘게 쓴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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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on March 13, 2019

    플레이트 모양이 잘 보이도록 암페렉스만 찍었습니다.
    모두 같은 관입니다. 중간 암페렉스는 필립스 상표라 싸게 구했고, 맨 오른쪽은 로고가 오렌지라서 싸게 구했습니다. 진공관을 구하다보면 이상한 이유로 비싸거나 싼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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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AY7, 12AX7 프리관 대신 12AT7 써보기 – 5D3

  • 사진 왼쪽부터 소브텍 12ay7, GE 12ay7, GE 12at7 입니다. 소브텍은 트위드딜럭스에 따라왔습니다.

    이 소프텍관은 상태에 문제가 있는건지 원래 그런건지, 어떤 12ax7하고 쓰면 문제가 없고 어떤걸 끼우면 천천히 득, 득, 득 소리를 내고는 합니다. 처음 한두달은 문제가 없었으니까 쓰면서 죽은 것 같기는 합니다. 여하튼 소브텍과 JJ는 15년 전에도, 이번에도 저하고 인연이 아니네요.

    맨 오른쪽이 GE 12at7 입니다. 얘를 이앰프 저앰프에 넣어봤는데 구관이기는 해도 평범한거라 특별이 어떤 성향이 나오고 그런건 없는데, 12ay7 대신에 쓰면 어떤 앰프를 사서 포장을 뜯고 처음 몇주간 듣는 그런 느낌입니다.

    뭐가 게인이고 뭐가 PI인지 몰라서 찾아봤습니다. 프리미어기타 기사에 5E3 회로도가 있고 주석이 쉽게 써 있는걸 찾았습니다. 첫번째 게인스테이지는 12ay7 반마리, 두번째는 12ax7 반마리입니다. 12ax7의 나머지 반은 페이즈인버터구요. 12ax7 계열관은 진공관 하나에 3극관이 두개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쌍삼극관이라고들 부릅니다.

    https://www.premierguitar.com/articles/27459-all-the-worlds-a-gain-stage?page=2

    결국 딜럭스는 12ay7, 12ax7 다 쓸만한거 넣어야겠구나 싶습니다.

     

    던컨 포럼에서 찾은 12AX7 계열의 게인값은 이렇습니다.

    12AX7 = 100, 12AT7 = 60, 12AY7 = 40, 12AU7 = 17 이라고 하구요.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다른 자료들도 다 비슷합니다.

    https://www.seymourduncan.com/forum/showthread.php?29521-12AX7-vs-12AT7-vs-12AU7

    1. 12AX7 자리에 12AT7을 넣으면 음량이 줄어듭니다. 딜럭스에서는 그렇구요. 어떤 앰프에서는 바꿔도 음량 차이는 모르겠고 그렇습니다. 음량 차이는 잘 모르겠구요. 앞서 말한대로 실바니아 관은 특징이 별로 없어어 이 조합도 그렇습니다. 예열되면 소리가 확 좋아지는 미국관 성향도 그대로구요.

    2. 12AY7 자리에 12AT7을 넣으면 음량이 커지고 저음부 어택이 단단하고 선명합니다. 이건 차이가 바로 나타나네요. 필터캡 용량을 키웠을 때하고 비슷합니다. 특히나 출력이 커서 힘이 더 필요한 P12N하고 쓸 때가 좋습니다.

    [업데이트]

    며칠 써보고는, 그냥 원래대로 12AY7과 12AX7으로 넣었습니다. 둘의 차이는 톤 노브를 조절하는 정도인데, 굳이 원래 스펙과 다를 필요가 없다 싶어서요.

    [두번째 업데이트]

    다시 딜럭스에 12ay7 대신에 12at7을 쓰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제짝같습니다. 12at7은 NOS 관도 저렴하니 그것도 좋네요. 딜럭스 스피커를 P12R, P12N, P12Q 순서대로 써보고 이제는 P12Q에서 바꿀 생각이 없습니다. P12Q는 음량도 세 스피커 중에 중간이고 브레이크업 시점도 그렇습니다. 지금의 스피커, 관 조합이 꽤나 마음에 듭니다.

     

    #tweeddeluxe #12ay7 #5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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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ax7, 12at7, 12ay7 진공관 게인값

  • 몇년 전, 5B3 소리를 들어보게 되더니, 한 친구가 5C3를 하나 구하고는, 저도 5D3를 하나 구해서 쓰고 있습니다. 챔프는 프리관 마음에 드는 것 넣어주면 파워관, 정류관은 그냥 상태만 좋으면 다 좋더라구요. 별로 구별도 안가구요.

    딜럭스는 프리관이 두개인데 하나가 12ay7입니다. 여긴 그냥 살아있는 관을 잘 쓰고 있습니다. 친구 5C3에 들어있는 6SC7은 유리관이 아니고 금속관입니다.

    reverb.com에서 딜럭스를 구경하다보면, 5C3와 5D3의 중간모델, 5D3하고 5E의 중간모델을 볼 기회가 있습니다. 모델명은 구형이고 회로는 신형인 그런 애들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이요. 스탬프가 DB니까 54년 2월이네요. 제 5D3는 DL 찍혀있습니다. 같은 54년에 제껀 12월입니다.

    https://support.fender.com/hc/en-us/articles/212774766-How-can-I-find-out-how-old-my-amplifier-is-

     

    5D3부터는 프리관이 12AY7, 12AX7으로 바뀐 히스토리가 마침 5C에 같이 있네요.

    https://reverb.com/item/13006295-fender-deluxe-1954-tweed-100-original-collectible-condition

     

    대충 부품 위치만 봐도 5D3하고 거의 비슷하고 약간 다릅니다.그나저나 저 빨간 Astron Firecracker 톤캡은 참 예쁘게 생겼습니다.

    요즘 12ax7하고 12ay7 적당한 관을 찾아보면 12at7이 종종 등장합니다.

    https://www.thegearpage.net/board/index.php?threads/whats-the-difference-between-an-12at7-and-12ax7-preamp-tube.252674/

    12ax7의 게인값이 100이고 12at7 게인 60, 12ay7은 40, 12au7 게인은 17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른 자료도 비슷하니 맞는걸로 보고 있습니다. 12ax7 대신에 12at7을 써보니 게인의 차이가 아니라 톤의 차이로 인식된다는 얘기가 궁금합니다. 게인값이 40% 차이나는데 음색이 다른 12ax7을 쓰는 것처럼 쓰네요.

    12ax7 거래가격이 너무 많이 올랐습니다. 저 사람들 얘기처럼 대신 써도 괜찮을지 궁금해하는 동안에 12at7은 이미 한쌍을 구했습니다. 써보고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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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ax7 진공관 몇가지와 트위드 앰프

  • 아래에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며칠전 트위드 챔프에 있던 50년대 후반 RCA 12ax7 관을 하나 깨먹었습니다. 진공관 찾으러 박스도 몇번 뒤지고, 친구네서 하나 얻어오고,  소리전자 중고장터에서 하나 샀습니다.

    맨 왼쪽에 Amperex bugle boy는 교과서 같습니다. 얘하고 깨진 RCA 블랙플레이트가 제일 좋아하던 한쌍이었습니다. 중간에 실바니아하고 GE는 흔한 6,70년대 관입니다.

    필요한 12ax7은 세개인데, 제대로 소리가 나는건 두개라서 시세도 알아보고 써본 진공관을 머리 속으로 정리하는 중입니다.

     

    JJ는 롱플레이트라서 마이크로포닉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는 듣기만 했는데 나중에 결국 경험했습니다. 처음에는 챔프에서만 그러더니 딜럭스에서도 발진이 있었습니다. 관이 죽어가던 중이었나봅니다. 우연히, 소브텍은 12ay7 하나가 그러구요. 오래 전에도 이런 적이 있었습니다. 아래 비디오에 있는 증상입니다. 처음에는 어디서 겪어본 일처럼 멀더니 하니씩 기억이 나네요. 기억도 주파수나 바이어스가 있다고 종종 느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M2qWZYbInI

    마이크로포닉이 심한 앰프나 관은 프리관에 씌우는 실드 있고 없고의 차이도 꽤 납니다. 또 그게 관 문제가 아니고 필터캡의 문제인데 특정한 브랜드나 상태의 관에서 두드러지는 경우도 있는 것 같구요. 문제가 생긴걸 드러내주니 장점이 되기도 하네요.

    지금까지 써본 12ax7을 기억에서 꺼내보면 이렇습니다. 아직 망가진 관들도 몇개는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 암페렉스 12ax7 은 앰프를 새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단단하고 선명합니다. 해상도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떠오릅니다. 어떤 앰프에 넣어도 그렇습니다. 마찰음도 좋습니다.

    – JJ 숏 플레이트는 나쁘거나 좋은 기억이 없습니다. 롱플레이트는 2,3년 만에 죽거나 마이크로포닉 경험이 있습니다.

    – 소브텍 12ax7wa 90년대 만들어진 것이 하나 있습니다. W는 내구성 기준으로 붙습니다. W가 붙으면 산업용, 혹은 군용 표시인데 별 의미는 없습니다. 소브텍은 따로 사서 쓴 적은 없었구요. 앰프에 따라온걸 쓰다가 죽으면 다른걸 찾았습니다. 객관적으로 문제가 없는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역시 죽은 경험이 있구요.

    – (나중에 추가한 내용입니다) 12ax7wa 는 실바니아, GE, 롱플레이트, 숏 플레이트 모두 흔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에서 6,70년대 이 두회사의 12ax7wa 역시 특별한 기억은 없습니다. 저는 “무난한 미국관” 이라는 개인적인 분류가 있습니다. 예열 충분하고 볼륨이 적당하면 누구나 좋아하는 음색과 질감이 있습니다. 숏플레이트가 무난합니다. 롱플레이트는 좋을수도 아닐 수도 있었습니다.

    – 요즘은 별로 안보이던데 유고슬라비아 Ei 12ax7을 제법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직 가진게 있나 싶어서 진공관이 들어있던 박스를 다 꺼내봤는데 없더라구요. 일찍 죽은 기억도 없고, 흔하던 시절에 만족하고 썼습니다. Ei는 텔레풍켄의 설비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비슷한 시기의 RFT나 Ei는 그래서 꾸준히 인기가 있나봅니다. RFT는 늘 궁금한데 기회가 없었습니다. 악기포럼에서의 객관적인 평가는 늘 좋더라구요.

    – RCA가 만든 진공관 규격이 많습니다. 12ax7도 그렇습니다. 40년대부터 생산했고, 50년대 펜더나 다른 앰프들도 RCA 관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저한테 암페렉스하고 더불어서 제일 좋은 관입니다. 50년대 만들어진 블랙 숏플레이트 RCA 12ax7은 암페렉스하고 비교하면 예열이 조금 더 늦고, 대신 달궈지고 나면 돌덩어리 같은 입자감이 있습니다. 달궈지고 나서 RCA 블랙플레이트 관의 성격은 다른 관하고 제법 다릅니다. 극단적인 비교이기는 한데, 암페렉스는 잘 만들어진 엔진이나 로봇을 떠올리게 하고, RCA에서 불꽃을 떠올립니다.

    궁금해서 6v6 파워관하고 5y3 정류관도 서로 바꿔봤습니다. RCA, GE. Sylvania 모두 정류관 파워관은 다른걸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챔프하고 딜럭스에서는 그렇습니다.

    – 실로폰, 혹은 종소리

    쇠로 만들어진 것 말고, 나무로 된 전통적인 실로폰 소리를 들으면 나무와 나무가 만나는 순간에 때리는 소리하고 종소리처럼 예쁜 고음이 들립니다. 저는 기타의 톤을 줄이거나 드라이브를 높이면 트럼펫과 트럼본을 떠올립니니다. 기타나 앰프의 sweet spot에서는 이런 금관악기 소리하고 나무 실로폰 소리를 같이 듣습니다.

    이런 밸런스를 앰프에서 들으려면 예열이 되어야 하고, 진공관의 성향도 그 이후에 선명해집니다. 회로가 단순하고 출력이 낮은 챔프나 딜럭스는 프리관 성격이 잘 느껴집니다. 챔프가 유난히 그렇습니다.

    5와트 챔프 5F1은 정류관, 6v6 파워관, 12ax7 각 하나씩입니다. 정류관은 원래 다 비슷하고, 파워관 오래 쓴것과 새것과 비교해도 별 차이가 없습니다. 어떤 프리관을 넣어도 다 좋은데, 암페렉스는 넣고 전원만 넣어도 이미 다른 관 예열된 음량입니다. 그리고 예열되면 다시 더 대역하고 음량이 커집니다. 저음은 언제나 단단합니다.

    – GE하고 Sylvania는 묶어서 보게 됩니다. 6V6 파워관도 그렇고 5y3 정류관도 그렇구요. 5y3는 이 두 회사와 RCA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6v6도 제 앰프 안에서는 비슷합니다. 유럽은 5y3와 비슷하지만 자체 규격의 정류관이 몇가지 있었고, 6v6도 유럽보다는 미국에서 많이 쓴것으로 압니다. 6,70년대 GE와 Sylvania 관은 같은 제품에 서로 상표만 다른게 많습니다. 제가 써본 두 회사의 관은 아무 문제가 없이 평범하거나, 암페렉스처럼 초반부터 선명하고 RCA같은 선명하고 거친 질감이 나중에 나옵니다. 그런데 잘 안나오는 애들도 있더라구요.

    암페렉스 12ax7을 주로 쓰게되는 이유중 하나가, 저런 확율문제입니다. 110~120% 정도 수치를 가진 관을 구한다고 하면, 암페렉스는 다른 여러 OEM 상표로 동일한 관을 저렴하게 구할 기회가 아직 많습니다.

    하루 종일 매일 쓴다고 해도 몇십년 쓸 기준으로 찾다보면 구관만 쓰게 됩니다. 이미 신관은 수명이 현저하게 짧은걸 경험해서 아예 생각을 안하게 됩니다. 그래서 JJ나 소브텍으로 들어봤던 좋은 소리도 그런 일이 있었다는 사실만 기억에 남네요.

    최근 ebay 시세를 봤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100~110%에 외형과 핀이 깨끗한 NOS, 혹은 상태와 수치 좋은 중고 12ax7을 구하려면 개당 100불 전후로 텔레풍켄(Telefunken), 멀라드(Mullard), 텅솔(Tung-sol), RCA, 암페렉스(Amperex) 정도가 나옵니다. RCA는 이제 남은게 별로 없어서 그런지 하루하루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 반 가격인 50에서 그 이하로 내려가면, OEM 상표를 단 멀라드와 암페렉스, RFT, 수치와 외관이 확실한 GE, Sylvania가 보입니다.

    25불로 목표치를 잡으면 수치가 90% 이상이고 삼극관의 양쪽 수치가 비슷한 실바이나, GE 등등이 보이구요. 소리전자 중고장터 가격도 크게 다르지 않더라구요. 상태를 알 수 없는 관들도 계속 나오고, 좋은 관도 제법 봤습니다.

    앰프의 다른 부분에 문제가 없고, 스피커 출력하고 서로 잘 맞아떨어지면, 어떤 관을 써도 나름대로의 좋은 밸런스가 있습니다. 반대로 최적의 상태에서 좋다는 관을 써보면 그게 확 드러나거나, 그냥 별 차이 없기도 합니다. 그리고 까먹습니다. 쓰던 관이 죽으면 그 순간에 거기까지의 경험이 데이터가 되고, 선호도로 굳어지는게 저 스스로에게서 발견한 패턴입니다.

    그러면서 진공관을 다 바꾸어 끼워보고, 빌려서도 써보고, 친구들에게 권하거나 권하지 않거나 합니다. 진공관을 찾기 시작하면, 전에 관심없던 디테일도 보게 됩니다. 소리가 아니라 모양새도 같이 보기 시작합니다. 앰프하고 나이가 같은 RCA 12ax7이 깨지기 전에는 10년 전처럼 다시 진공관을 찾게 될 줄 몰랐습니다. 스피커 고치고는 좋아서 흥분된 상태로 떨어뜨렸습니다.

    부록으로 최근에 조사한 NOS관 가격 정리합니다. ebay에서 경매나 offer로 실제 거래되는 가격입니다.

    5Y5GT – RCA, Sylvania가 많고 GE도 많습니다. 20~25불

    6V6GT – 역시 RCA, Sylvania, GE가 많습니다. Tung-sol 도 미국회사라 그런지 많구요. 파워관을 한개만 갈면 소리는 더 마음에 들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대신에 앰프 수명 면에서 동시에 파워관을 같이 바꾸라고들 해서 저도 그렇게 합니다. NOS는 처음 사서 처음부터 떵떵 울리기도 하고, 한번 쓰고 나서부터 제 음량이 나오기도 하던데, 도저히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역시 개당 20불에서 25불입니다. 저는 6V6는 브랜드 구분을 하지 않고 수치와 상태만 봅니다. 캐나다산 GE 6v6 매치드 한쌍을 26불에 산 적도 있는데 미국산하고 차이를 모르겠더라구요. 바꿔 끼우면 차이를 알겠는데, 의미가 있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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